잼있는 이야기/사건&사고&시사

2250. 시사: 미중 환율전쟁, 북한의 축포, 화이트리스트, 명성교회, 폭락후반등, 중거리미사일, 아베(8.6 화)

영일만2 2019. 8. 6. 13:06

2250. 시사: 미중 환율전쟁, 북한의 축포, 화이트리스트, 명성교회, 폭락후반등, 중거리미사일, 아베(8.6 화)


-이번 칼럼요약-

2019.8.6 화요일 시사이야기입니다.


-본 문-

1. 미중 환율전쟁

미국이 미중협상이 예정되로 되지 않자, 9.1자로 3000억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10%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하였다. 그러자 중국은 6일 국가 기업에 대해 미국 농산물 수입을

금지하였다.

그리고 환율이 달러당 7위안선까지 육박하도록 내버려두었고, 트럼프는 즉시

환율조작이라며 트위터에 올리더니, 므느신 장관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해버렸다.

중국으로서는 환율을 낮추면 수출하는데, 관세가 10% 올라가도 유리하기 때문에

묵인하는게 낫기 때문이다.


추후 미국은 환율저평가 및 지나친 무역흑자 시정을 요구하며, 1년이 지나도 개선되지 않으면,

해당국에 대한 미국기업의 투자제한, 해당국 기업의 미연방정부 조달계약 체결 제한,

국제통화기금에 추가적인 감시요청등 구체적인 제재조치에 나설수 있다.

트럼프는 중국을 환율조작국 지정을 대선공약으로 내세웠고, 결국 이를 실행에 옮긴것이다.

이는 94년이후 처음이라고 한다.

무역분쟁이 환율전쟁, 안보전쟁으로 까지 이어지고 있고, 그럴수록 중러는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고, 이런 상황에서 미국만 쳐다보는 우리의 입장이 난처한데,

이웃 국가인 일본은 우리를 정치적으로 이용해 먹으려고 하고, 드디어 경제전쟁까지

치르게 되었으니, 총체적 난국이 아닐수 없다.


2. 북한의 축포

8.6 두발의 발사체 발사를 강행하고, 새로운 길까지 언급하며 축포를 쐈다.

북한이 벌써 몇번째인가? 지난달 25일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쏜이후 13일동안 벌써 4번째이다.

한미연합훈련과 한국의 스텔스 전투기 수입등을 거론하며, 보내준 쌀도 안받는등

강경한 입장으로 선호하였다.

미국은 뉴욕채널을 통해서 한미연합훈련의 방어적 성격등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했고,

이해를 하면서도 표면적으로는 난리를 피운다.


3. 일본 국민의 지지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한 일본 정부의 결정을 일본국민 67.6%가 지지한다고 조사되었다.

아베는 국내적으로 불안할때마다 한국이나, 중국등외부와의 마찰을 일으켜, 국민의 지지를

받는 그런 성격을 갖고 있다.

나를 따르라 하면 따르는 군국주의적, 전체주의적 국민성! 일본이 무서운 이유중 하나이다.


4. 미국의 중거리미사일 배치

미국의 새국방장관이 중거리미사일을 아시아에 배치하고 싶다고 하였다.

미국의 뉴욕타임스는 한국, 일본에 배치될 확율이 높다고 하였고,

중국의 환구일보는 미사일이 일본, 한국에 배치되면 그나라는 총알받이 신세가 될것이라고

하였다.

러시아의 한 의원은 미국의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한 국가는 우리의 핵잠재적 목표라고 하였다.

미국대 러,중의 힘겨루기가 동아시아에서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호주는 일찌감치 자국은 미사일 배치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5. 호르무즈 해협 전단파병

트럼프가 말했다. 석유를 싣고 나르는 호르무즈 해협에 각국의 유조선이 다니는데,

자신들의 세금이 들어간 국방력으로 지켜줄수가 없다.

각국은 자신들의 군비를 투자하여 자신들의 유조선은 지켜야 하지 않는가?

이리하여 호르무즈 해협에 원유를 수송하고 잇는 국가는 해군력을 투입해달라고

요구하였다. 한국은 즉각 호의적인 반응을 나타냈고, 일본은 필요없다고 하였다.



6. 명성교회 세습위법 판경

당연한 판결이 났다.

교회재산이 탐나는 것인가? 교회 권력이 탐나는 것인가? 아들에게

교회 담임목사직을 물려주고는 아니라고 하는 사람이 제정신인가?

뒤늦게 제대로 된 판단이 내려졌으니 다행이다.


7. 폭락후 반등

주식은 참 어려운 것 같다.

신라젠을 샀었는데, 사자마자 3일째 연거푸 30%씩 세번을 떨어져서야

나왔다. 여기에서 충격의 완빵 펀치를 먹고는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주식이란게 떨어지려면 완전히 폭삭 망해버린다.

다행히 오늘은 폭락후 서서히 올라오고 있다.

골이 깊으면 산도 높은 법 올라갈때도 있겠지! 생각하지만 대부분

주식들이 5~10일 가량 계속 떨어진지라 본살까지는 언제 올라갈지

알쏭 달쏭하다.


8. 독도 수호훈련과 중구청의 나라구하기?

독도 수호훈련을 이달에 실시한다고 한다. 두달정도 미뤄진 것이라고 한다.

일본 눈치보느라고~~ 그런데 일본이 경제 보복 조치를 두차례 해버리는 바람에,

이젠 맘놓고 우리땅에서 우리군이 훈련을 하게 된 것이다.

저놈들이 어떤 행동을 할지 모르지만~~


중구청에서 반일본깃발과 태극기를 가로등이 있는 곳에 수백개 단다고 한다.

서울 중구청장은 관이나 민이나 구분말고 싸워서 이기면 되는 것 아니냐? 고 하였단다.

전시인가? 국민적으로 단합된힘으로 불매운동과 여행 안가기 운동등으로

하면 되는 것 아닌가? 거기에 관이 개입해서 세금으로 돈을 들여서

노일본, 안가고 안사기 운동을 서울 중심가에 버젓이 걸면 일본인들이 여행와서도

씁쓸할 것이고, 우리나라에 대한 반감이 오히려 더 거세질 것 같다.


2019.8.6 화요일 칼럼지기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