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자격증 이야기

제 4회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예상문제

영일만2 2012. 10. 28. 09:59

제 4회 철도교통안전관리자 예상문제

소 속

시행일

문항수

점수

 

 

40문항

 

 

-제 1과목 철도공학(10문제)-

1. 열차가 평탄하고 직선인 선로에서 정지 상태에서 움직이는데 처음 발생하는 저항은?

① 출발저항 ② 주행저항

③ 가속도저항 ④ 곡선저항

 

2. 객차조차장에 존재하는 선들이다. 해당없는 선은?

① 계중대선 ②도착선 ③유치선 ④검사선

 

3. 우리나라 고속철도에서 채용하고 있는 완화곡선 형상은?

① 3차 포물선

② 정현반파장곡선

③ 클로소이드곡선

④ 렘니스케이드곡선

 

4. 레일용접법에서 산화철과 알루미늄간에 일어나는 화학반응으로 하는 용접은?

①플래시벗트 ②가스압접 ③테르밋트 ④엔클로즈드아크

 

5. 다음 중 유간정정 작업의 종류가 아닌 것은?

①간이정리 ②소정리 ③중정리 ④대정리

 

6. 철도계획에서 선로용량 산정 시 고려할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①열차의 속도 및 속도차

②역간거리 및 구내배선

③신호현시 및 폐색방식

④열차의 연결량수

 

7. 다음 중 콘크리트침목의 장점으로 틀린것은?

①부식의 염려가 없고 내구연한이 길다.

②탄성이 풍부하며 완충성이 크다.

③보수비가 적게 소요되어 경제적이다.

④자중이 커서 안정이 좋기 때문에 궤도틀림이 적다.

 

8. 건널목설치 및 설비기준지침에서 정한 건널목 종류 중 경보기와 건널목 교통안전 표지만 설치하는 건널목은?

①1종 건널목 ②2종 건널목

③3종 건널목 ④4종 건널목

 

9. 일반적으로 도상을 불량,양호,우량노반으로 구분할 때 양호노반의 기준이 되는 도상계수 값은?

①2㎏/㎤ ②4㎏/㎤ ③9㎏/㎤ ④15㎏/㎤

 

10. 레일제작시 타살제로 사용하므로 강재중에 다소 함유되며 그 양이 증대함에 따라 경도를 증가시키나 연성이 감소되는 탄소강 원소는?

①규소 ②망간 ③인 ④유황

 

-제 2과목 교통안전관리론(13문제)-

11.다음 중 운전사고 강도율 중 틀린것은 어느것인가?

①사망률=사망자수*100/사고건수

②경상률=경상자수*100/사고건수

③안전율=사고건수*100/차량대수

④중상률=중상자수*100/사고건수

 

12. 다음 중 사고발생시 책임의 원칙으로 해당없는 것은 어느 것인가?

①책임의 명확화 ②무책임 제도

③책임전가 금지 ④책임의 범위

 

13. 다음중 운전교육 요소에 포함시킬 내용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것은?

①회사 경영의 기본 방침

②운전자 개인의 개성 및 운전하는 차의 기능

③교육에 배당하는 시간 및 노동조합 관계

④차량의 최고 및 최저속도 유지관계

 

14. 다음중 정지거리란 무엇을 말하는가?

①반응거리에 제동거리를 합치고 위험인지거리를 뺀것 ②위험인지에 반응거리와 제동거리를 합친 거리

③위험인지거리에 제동거리를 합친 거리

④반응거리에 제동거리를 합친것

 

15. 다음중 교통사고 방지 5단계의 순서로 바른것은?

①안전관리-분석-사실의발견-설정-개선

②사실의발견-안전과니-분석-시정방법의설정-개선

③사실의발견-분석-안전관리-개선-설정

④안전관리-사실의발견-분석-시정방법의설정-개선

 

16. 다음중 교통사고의 본질과 방지대책의 기본이 아닌것은?

①원인제거 ②점호 ③항구적대책 ④공감적 원인대책

 

17. 교통종사자 서로가 불안전행동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하면서 안전의식을 높일수 있도록 하자는 것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①자주통제제도 ②상호간체크제도

③감찰고발제도 ④사고행동제도

 

18. 교통은 사회와 사회의 교류를 이룩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 어느것을 본질로 하는가?

①사회전체의 물자이동등 수급관계에 작용해서 물가의 평준화에 이바지한다.

②사회 전반에 사회풍조를 만연시켜서 문화창달에 역행하게 된다.

③운수회사의 사회적인 지위를 향상시키고 기업으로서의 수익성을 높이는 데 있다.

④자동차의 성능을 시험하는 한편, 운전자의 실질적인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19. 암순응 혹은 암조응에 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①암순응은 밤눈을 말한다.

②암순응은 밤에 적응을 하는 것이다.

③암순응은 밤눈과는 관계가 없다.

④암조응은 밤눈을 말한다.

 

20. 새로운 교육이나 지도 및 규칙등을 제때에 이해시키고 납득시킬 수 있다면 사고발생의 위험률은 저하시킬 수가 있을 것이라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음 어느것이 기본 목적으로 되는가?

①교통환경

②사고분석

③상해부위

④주행거리

 

21. 노이즈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것은?

①교통환경에 정보의 적출을 방해하는 것이다.

②교통환경에 정보의 적출을 옹호하는 것이다.

③파급효과다.

④사고위험성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22. 안전진단의 5단계 순서를 맞게 설명한 것은?

①예비조사-진단항목적출-종합조정-부문별세부진단-개선책결정

②예비조사-진단항목적출-부문별세부진단-종합조정-개선책결정

③예비조사-종합조정-진단항목적출-부문별세부진단-개선책결정

④예비조사-진단항목적출-종합조정-개선책결정-부문별세부진단

 

23. 페일세이프(fail safe)란 무엇인가?

①인간기계 기능계의 안전도 검사방법

②운전자의 착오로 인한 사고

③안전관리에서 물적측면에 대한 안전대책

④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한 제도

 

 

-제 3과목 열차운전(15문제)-

24. 열차 또는 차량입환을 할 때 선로에 열차 또는 차량을 수용해야 하는데 그 선로의 수용가능 최대 길이가 385m일 경우 해당선로의 유효장은??

①26.5 ②27 ③27.5 ④28

 

25. 다음중 차량기지등에서 입환신호기, 입환표지, 선로별표시등의 현시조건에 의하여 동력을 가진 차량을 이동 또는 전선하는 경우에 차량을 운전하는 방식은 어느것인가?

①구내운전 ②입환운전

③유도운전 ④퇴행운전

 

26. 유류열차 운전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①유류열차에는 공기제동기 사용불능차를 연결할 수 없으나, 수송상 부득이한 경우로서 관제사의 승인 있을 경우 1차에 한하여 다음 차량사업소 소재지까지 연결, 운전할수 있다.

②유류열차는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외에는 퇴행할 수 없으며 안전조치를 한 후 퇴행할 수 있는 경우에도 속도는 25㎞/H를 넘을 수 없다.

③역장은 유류열차에 대하여 열차감시를 하는 경우 열차도착 5분전에 출장하여 도착선의 지장유뮤 및 차량상태 확인 등 안전조치를 하여야한다.

④운전사고 발생시에는 복구에 앞서 화재예방조치 후 복구작업에 착수하고 화재 발생시에는 소방대책에 최우선하여야 한다.

 

27. 동력차를 맨 앞으로 하여 운전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선로 EH는 열차에 고장시의 운전

②정거장간 도중에서 돌아오는 열차의 운전

③총괄제어법에 의하여 열차의 맨 앞에서 조종할때의 피제어 동력차의 운전

④회송열차의 운전

 

28. 다음 중 여객이 승용한 차량에서 3차 이상 격리하여야 하는 차량은 어느것인가?

①화약류 적재화차

②위험품 적재화차

③불에 타기 쉬운 화물 적재화차

④특대화물 적재화차

 

29. 자동페색식의 동일 폐색구간에서 후속열차가 선행열차에 접근시 후속열차는 선행열차의 운행상황을 고려하여 몇 분이 지난 후에 다시 운행하여야 하는가??

① 1분 ② 3분

③ 5분 ④ 10분

 

30. 다음중 자동폐색신호기에 정지신호 현시시 관제사 승인에 의하여 운행할 수 있는 최고속도로 맞는 것은 어느것인가?

① 15km/h ② 25km/h

③ 45km/h ④ 65km/h

 

31.다음중 입환을 하기전에 작업순서 및 작업방법의 협의대상자가 아닌것은?

① 입환취급 담당직원 상호간 ② 열차운용팀장

③ 기관사 ④ 신호직원

 

32. 다음의 설명중 틀린것은 어느것인가?

① 차량입환시의 제동은 전차량 제동입환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입환작업을 완료할 때까지는 차량접촉한계표지 외방에 일시 차량을 유치할 수 있다.

③2이상의 입환차량이 상호 지장하거나 전호를 오인할 염려있을 때에는 일단 차량을 정지시키고 지장없음을 확인한 후 작업을 계속하여야 한다.

④ 차량을 연결하였을 때는 연결기를 연결한 후 즉시 각 공기관호스 및 전기선을 접속하여야 한다.

 

33. 다음 중 피난선 분기선로전환기의 취급중 맞는것은?

①진입할 열차를 일단 장내신호기 바깥쪽에 정차시킨 후 본선으로 개통해야 한다.

②제동기능이 양호한 것을 기관사가 역장과 통화한 경우에도 신호기 내방에 정차시켜야 한다.

③어떠한 경우에도 진입열차는 일단 장내신호기 내방에 정차시켜야한다.

④진입할 열차를 일단 장내신호기 안쪽에 정차시킨후 이를 본선으로 개통하여야 한다.

 

34. 열차 또는 차량을 본선에 유치할 수 없는 경우는 어느것인가?

①10/10000이상의 본선

②타열차 취급에 지장이 없는 경우의 본선

③동력을 가진 동차를 연결한 경우 10/1000 이상의 본선

④동력을 가진 기관차를 연결한 경우 10/1000 이상의 본선

 

35. 다음 폐색방식 중에서 운전허가증이 필요없는 폐색방식은?

①통표폐색식 ②지도식

③지도통산식 ④통신식

 

36. 열차사고로 현장과 최근 정거장간을 1폐색구간으로 하여 분할운전시 2이상의 열차를 같은 방향으로 계속하여 운전할 때 시행하는 폐색방식으로 맞는 것은?

①지도격시법 ②지도통신식

③지도식 ④통신식

 

37. 기후상태로 인하여 진행중의 열차에 대한 신호의 현시를 몇 미터거리에서 인식 곤란한 경우에 주간이라도 야간의 방식에 의하여야 하는가?

①100m ②200m

③300m ④400m

 

38. 일반적으로 곡선예고표지는 곡선표지 바깥쪽 몇 미터 이상의 지점에 설치하여야 하는가?

①200 ②300

③500 ④600

 

-제 4과목 교통법규(2문제)-

39. 철도안전법상 국토해양부령에 정하도록 위임된 사항이 아닌것은?

①열차의 편성에 관한 사항

②열차 일시중지에 관한 사항

③철도차량운전에 관한 사항

④철도 신호방식에 관한 사항

 

40. 철도안전법에서 철도종사자 중 운전업무종사자외 기타 종사자에 대하여 안전교육 시행기준으로 맞는 것은?

① 매월 3시간 이상

② 매분기 3시간 이상

③ 매년 6시간 이상

④ 2년마다 6시간 이상

 

 

1

2

3

4

5

6

7

8

9

10

1

1

1

3

3

4

2

2

3

2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3

2

4

2

4

2

2

1

3

2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

3

2

1

2

4

1

1

3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3

1

1

1

4

2

2

2

2

2